해외복권 미국로또와 유럽로또들의 슬립지(번호마킹용지)를 오늘은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로또집(복권판매소)에 가면 돈을 지불하고 바로 로또티켓을 받을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거 네티즌 여러분은 이미 다 아시죠?
물론 “자동번호(QP)로 주세요”라고 하면 논스톱으로 바로 로또티켓을 받을 수가 있기는 하지만 다양한 종류와 플레이옵션이 있는 미국로또와 유럽로또에서는 대부분의 고객이 슬립지(번호마킹용지)를 이용 합니다. 또 선호하는 번호라던가 특별한 의미가 있는 번호를 이용해서 로또티켓을 구매하려면 반드시 슬립지를 이용해야 합니다. 물론 슬립지를 이용하지 않고 판매원에게 번호를 불러주거나 다른종이에 적어서 주문하는 스페인의 onse 유로잭팟같은 특이한 경우가 있기도 합니다
자~ 그럼 나라별 로또별 슬립지가 어떻게 만들어져 활용되고 있는지 한 번 들여다 볼까요?
티켓구매의 첫번째 단계는 로또슬립지(번호마킹용지)에 적혀있는 로또번호를 검은색이나 파란색 연필 또는 싸인펜으로 선택해서 번호위에 검게 또는 파란색으로 마킹하는 과정입니다.
슬립지에 적혀있는 번호에 마킹표시를 하는 형태는 다양합니다. 사각형으로 마킹하는 로또도 있고, 또는 X 표시, 또는 동그라미 원을 마킹하기도 합니다. 또는 V자를 마킹하기도 합니다. 형태는 모두 다르지만 스캐너에 인식만 잘되면 번호인식이 됩니다.
스캐너의 번호인식방법은 마킹용지 테두리에 있는 많은 엣지마킹의 위치와 간격을 따라서 넘버가 배열이 되어 있기 때문에 이 배열의 배치에 따라서 번호를 인식하게 됩니다. 그리고 번호자체의 인식성을 높이기 위해서 마킹번호 테두리에는 붉은색 선을 한번더 칠해 놓는 경우가 많습니다.
먼저 미국로또 슬립지를 살펴보겠습니다.
미국은 각 주별로 슬립지의 디자인이 모두 상이합니다. 운영주관은 각주들이 연합한 연합복권에서 기본적인 룰과 운영을 하지만 고객응대와 세부적인 당첨금지급등의 세부운영과 옵션적용 처리여부는 주별로 모두 상이합니다.
각 주별로 옵션을 적용하지 않는 주도 있으며, 기본적인 룰을 크게 벗어나지 않는 범위에서 변형된 게임을 하는 주도 있습니다. 이러한 연합복권은 유럽도 마찬가지입니다.각 나라별로 옵션이나 별도의 당첨옵션을 만들어서 적용을 하기때문에 슬립지 용지의 디자인이 상이할 수 밖에 없는 것이죠
이외에 당첨금지급청구를 위한 수령기관이나 수령할수 있는 당첨금 유효기간도 주나 나라별로 모두 상이합니다. 한 주 내에서 구매한 티켓이 당첨되었을 경우 타주에서 당첨금을 신청할 수 는 없습니다. 반드시 구매한 주내에서 당첨금청구가 가능합니다. 물론 구매는 다른주나 해외에 산다고해서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구매대행으로 해외고객이 1등이 된 사례도 많고 해외여행객이 여행중에 티켓을 구매를 해서 가지도 본인의 고국으로 돌아갔다가 뒤늦게 당첨되어서 우편으로 당첨금을 청구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파워볼 복권 마킹용지
메가밀리언 복권 마킹용지
이번에는 캘리포니아주의 용지를 한번 볼까요?
마킹의 방향은 로또에 따라서 가로 또는 세로로 다르며 주별로 멀티추첨(멀티 드로우)옵션도 모두 다르게 인쇄 되어 있습니다.
마킹용지의 뒷면에는 보통 로또게임을 플레이하는 방법 룰과 당첨룰, 그리고 당첨금액, 당첨확률이 표시되며 당첨금의 청구 유효기간등이 안내되어 있습니다.
캐시포라이프 마킹용지
이제 유럽 로또 슬립지를 (스페인) 한번 볼까요?
유로밀리언 마킹용지
라 프리미티바 마킹용지
엘고르도 (더 라 프리미티바) 용지
보노로또 마킹용지
유로잭팟 마킹용지(독일)
유로잭팟 마킹용지(스페인)
이 용지는 스페인에서 실제로 쓰이는 용지는 아니고 룰을 설명한 안내용지 입니다. 스페인에서 유로잭팟은 마킹용지로 구입을 하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대부분 구두로 번호를 말해서 구입을 하거나 일반종이에 번호를 적어서 제출해서 구입을 합니다.
유로잭팟은 원래 유로밀리언에 연합하지 않은 유럽국가들의 연합복권으로 네덜란드, 노르웨이, 덴마크, 핀란드, 독일, 에스토냐, 체코, 헝가리, 이탈리아, 크로아티아, 아이슬란드, 라트비아, 리투아냐, 스웨덴, 슬로베니아등에서 운영됩니다.
스페인은 유로밀리언을 취급함에도 중복적으로 유로잭팟을 운영합니다. onse라는 단체에서 주관을 하고 있으며, onse에서는 판매점의 자격을 일반인은 제외한 사회적인 약자와 불우계층, 장애인에게 엄격하게 국한하여 부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운영비와 홍보비를 최대한 줄이며 복권판매로 인한 수익을 사회적 약자층에게 돌아갈수 있도록 기금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판매원의 대부분이 맹인, 청각장애인이 많다보니 마킹용지를 쓰지 않고 구두(음성)로 주문을 하거나 일반종이에 번호를 적어서 구매를 하는 것입니다.
로또캠프에서 유로잭팟을 구매하시는 많은 분들께서 수동번호 주문을 요청하시지만 서비스가 어려운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